신병 수: 37
학부 과정
시각 디자인 연구
타이포그래피, 편집 디자인, 패키징 디자인, 광고 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영상 디자인, UX/UI, 캐릭터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등 시각 디자인의 주요 영역에서 기본적인 개념과 역할을 파악하고, 각각은.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회사
시각디자인의 역사를 배우고 뉴미디어 환경에 대처하는 디자이너의 기초학력을 습득한다.
사회, 문화, 경제,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의 역사를 탐구하고 미래 디자인의 방향을 고민한다.
조판
활자(글자)를 중심으로 화면을 구성하는 것은 다른 시각적 디자인에서 필요한 글자를 디자인에 활용하는 감각을 길러줍니다.
또한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 등의 조형활동을 실습한다.
편집 디자인 1
편집 디자인의 구성과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인쇄 및 출판의 전 과정을 이해합니다.
주어진 레이아웃 공간에서 정보 전달이나 이미지로 사용되는 언어적, 시각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결과를 편집하는 연습을 합니다.
편집디자인2
~처럼
편집 디자인 개념을 구축하고 체계화하여 실질적인 편집 결과를 연구하고 실습합니다.
디자인 기획 및 실습
전략적인 관점에서 디자인을 기획하고,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원하고 필요로 하고(Needs) 그들을 위한 전략을 설계하는 법을 배웁니다.
기본 시각 디자인
시각 디자인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시각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기본적인 표현 과정을 익히며 디자인 적용 능력을 기른다.
시대를 반영하는 시각적 언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각적 경험과 실험을 한다.
일러스트레이션 및 미디어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와 정의를 이해하고 다양한 재료와 매체를 활용한 표현력, 디자이너로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표현력을 습득한다.
아티스트는 미디어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그에 관련된 콘텐츠를 시각화하여 소통의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디자인 심리학
심리학을 통해 사용자를 이해하고 인간 중심의 디자인을 만들어 보다 직관적이고 UX 중심적인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소비자 행동, 인지와 기억, 색상의 심리학에 대해 배웁니다.
세미나로 소그룹으로 가르칩니다.
데스크탑 그래픽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이미지, 계획 및 설계 결과를 생성합니다.
다양한 장치 및 인쇄 요구 사항에 대한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그래픽 프로그램 설명서 및 실습을 받으십시오.
시각적 사고와 일러스트레이션
시각적 사고를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번역하는 작업이 이 과정의 주요 목표입니다.
꼼꼼한 표현기법(2D/3D), 소재선택, 창의적 표현을 통해 새로운 시각적 요소를 개발하고 일러스트레이터의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견학, 조별토론, 다양한 표현기법, 전략적 시각화 등을 진행합니다.
창의적인 디자인
개개인의 특성을 살린 실험을 통해 효과적인 시각 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과정의 전문성을 갖춘 과정입니다.
다양한 재료의 폭넓은 활용과 다양한 예술적 기법을 통해 보다 명확한 의사소통을 이루면서 창의적인 시각적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디자인 마케팅
시장과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은 디자인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을 중심으로 기업 및 시장 분석, 소비자 행동 분석, 마케팅 전략, 판매 채널 및 정책을 학습합니다.
마케팅 대회나 산학협력 과제를 통해 학생들은 디자인 실습을 적용하는 과정을 실습합니다.
광고디자인1
소비자에게 의도와 의미를 담은 메시지를 전략적으로 전달하여 욕구와 수요를 창출하는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육성합니다.
과거 4대 매체를 대표하는 ATL부터 디지털 기반의 BTL까지 다양한 매체로 표현되는 비주얼 광고의 언어를 배웁니다.
광고디자인2
~처럼<广告设计1>심화 과정에서는 광고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감각과 기술을 익히고 실무에 적응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신문광고, 영화 및 텔레비전 광고, 옥외광고에 필요한 광고디자인 기법과 매체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한다.
모바일 정보 디자인
학생들은 전통적인 인쇄 매체 환경에서 디지털 화면과 웹 콘텐츠와 같은 새로운 맥락적 설정에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각적 메시지의 기획 및 제작을 배웁니다.
표, 그래프, 다이어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모션 그래픽, 벡터 애니메이션, 움직이는 스토리보드 등 창의적인 콘텐츠로 표현합니다.
디자인 강의
시장과 소비자를 사회과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세미나 수업으로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과 현장 디자이너들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석적 사고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디자인을 탐구하는 과정을 경험해보세요.
브랜드 패키징 디자인 1
전략적인 브랜드 관리를 위해 브랜드 고유의 개성과 아이덴티티를 시각적 이미지와 체계화하고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디자인 방법을 학습한다.
학생들은 고객 접점에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시각적으로 구현하고 이를 경험으로 확장하는 패키징 디자인의 기초를 마스터합니다.
브랜드 패키징 디자인 2
“브랜드 패키징 디자인 1” 과정의 고급 과정으로 브랜드를 통합하는 실무 적용 실습을 진행합니다.
브랜드 비전을 기반으로 전략기획 및 창의적 디자인 역량을 강화하고, 고객을 이해하며, 마케팅 목표 달성에 기여합니다.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포장 디자인을 개발합니다.
캐릭터 개발 연구
캐릭터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시장성 있는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캐릭터 개발 방법, 스타일 설정, 캐릭터 개발의 목적과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캐릭터 디자인을 기반으로 캐릭터 개발부터 어플리케이션 디자인까지.
광고 사진 팁
경제활동은 물론 정보사회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광고사진의 기초이론과 실습을 통해 이미지를 해석하고 재현하는 능력을 배우고, 다양한 광고상황에 따른 촬영방법을 배운다.
인터랙티브 콘텐츠 디자인
디지털과 멀티미디어로 대표되는 현대 미디어 속성에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은 정보 전달 시스템의 주요 원동력이 되며, 학생들은 사용성을 고려한 정보 기획 및 제작 능력을 습득합니다.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사운드 및 사용자 인터랙션이 결합된 동적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다루며 미디어 환경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 관리 전략 사례 연구
디자인과 경영학의 융합연구로서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경영의 개념과 역할을 연구한다.
디자인경영 분야의 선도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디자인의 핵심가치와 전략적 역할을 이해하고 실천하며 기업경영에 필요한 혁신을 도모한다.
버텍스디자인 기반의 산학연실습(시각디자인) 1
학생들은 팀을 구성하여 독립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계획 및 디자인을 수행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수행합니다.
산학 파트너의 실무자와 협력하여 제공되는 프로젝트 기반 과정으로서 학생들은 창의성, 실용적인 기술, 팀워크 및 리더십을 배웁니다.
버텍스 디자인 기반의 산학연 실습(시각디자인) 2
~처럼
산학협력사업 관련 실무체험사업 및 창업사업을 추진한다.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연구
학생들은 시각적 메시지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디자인 개념, 시각화 및 다양한 매체의 다양한 기술을 통해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편집 및 일러스트레이션, 웹툰, 광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등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심도 있는 입문서입니다.
진로의 방향에 맞는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미래의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미지 디자인
기업의 비전, 철학, 가치를 시각적으로 상징화하고 체계화하여 타깃의 아이덴티티를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디자인 전략을 학습합니다.
이미지 디자인 기획 및 연구, 디자인 심화, 매니지먼트 시스템 구축의 단계를 종합적으로 다룬다.
인터랙티브 디자인
사용자 상호 작용에 중점을 두고 기본적인 인식, 인지 및 행동 원리를 모색하고, 정보와 사용자, 사용자 간의 접점을 설계하고 각 미디어 환경의 속성과 콘텐츠에 따라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경험하고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합니다.
비주얼 채널을 중심으로 방법과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디자인 사업
디자인 사고와 방법을 연구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혁신에서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배웁니다.
가치 포착을 통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디자인 싱킹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며, 이를 비즈니스 모델 설계 및 사업 실행의 초기 창업 과정에 적용합니다.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대학원 연구
4학년 학생들은 편집 및 일러스트레이션, 웹툰, 광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등의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 진출하여 연구 지원 및 졸업 전시 작품 준비를 희망합니다.
학생들은 개별 작업을 평가하고 그룹 토론 및 분석을 통해 고용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인터랙션 디자인 대학원 연구
디지털 디자인, UX(사용자 경험) 디자인 등 인터랙션 디자인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선배들이 졸업전시 작품을 연구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아이덴티티 디자인 대학원 연구
기업 및 제품 이미지 디자인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4학년생을 지원하고 졸업전시를 위한 작품을 연구 및 준비합니다.
디자인 비즈니스 대학원 연구
디자인 기획, 디자인 마케팅, 디자인 비즈니스 등의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졸업전시 및 관련 작품을 연구하고 준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학생들은 그룹 토론, 분석 및 초빙된 전문가를 통해 개별 작업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교육과정론(디자인/공예)
교과교육의 이론적·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학교의 새로운 교과과정 분석 등 교과교육 도입에 관한 연구
커리큘럼 연구 및 교수법(디자인/공예)
교과목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수업안 개발, 교수법 등 교수에 대한 실무 경험을 쌓는다.
과목 교수법
최신의 실용적인 교수법과 교과 교수법의 기초이론을 연구하여 디자인 교육 현장에 적용한다.
대학원 과정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와 문화
역사적 디자인 작품과 문화, 개념을 관찰하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미래 디자인을 창조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미래 디자인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광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시각정보의 전달 및 전파 수단을 유기적으로 촉진하기 위해 대중매체와 결합된 광고매체의 디자인과 소비자 심리 및 마케팅 이론에 기초한 시각디자인 방법론 연구에 중점을 둔다.
멀티미디어 연구
콘텐츠 제작 기획, 영상 촬영 및 편집, 통합 매체를 통한 다양한 시각적 표현 연구 등 역동적인 시각 정보를 논리적, 감성적으로 체계화하고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타이포그래피 분석
캐릭터의 타이포그래피 디자인부터 편집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캐릭터를 활용하는 모든 디자인 과정을 다루며, 캐릭터와 시각 디자인의 관계를 해석하는 방법과 분석적 감성으로 새로운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개발하는 방법을 다룬다.
통합 디자인 연구
디자인 작품의 정체성 부여 및 향상 방법을 연구하고, 국내외 우수사례를 분석하여 독창적인 유형을 제시한다.
또한 설계 작업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연속성, 조직화 방법 및 프로세스 관리에서 실질적인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을 연구합니다.
다문화 디자인 연구
CCD(Cross-Culture Design)는 서로 다른 문화가 만날 때 발생하는 창조적 시너지와 혼종성을 의미하며, “차이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문화 간 이해와 소통으로 이어지는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특히 이문화 디자인에서는 다름과 새로운 해석을 존중하고 일상에서 그 가치를 실현함으로써 다문화 커뮤니케이션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디자인 기호학
사회의 기호가 생명을 연구하는 과학이라면 디자인의 기호학은 시각적 대상이 되는 체계의 공시적 분류에 대한 형식적 분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호이론은 오늘날의 시각적 언어로서 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건축, 영화, 광고, 만화, 제품 디자인 등 모든 문화 현상에 폭넓게 수용되고 있다.
편집 디자인 분석 및 연구
편집 디자인의 가독성을 높이는 기술,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의 구조적 기술, 책 인쇄 및 제본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시각적 정보를 독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또한 사회문화적 환경과 기술변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날로 확장되는 디자인 매체의 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편집 디자인의 과정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시각 디자인 연구 방법론
다양한 소비자 제품의 사용 패턴과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디자인 과정을 통해 디자인부터 생산까지의 전반적인 개발 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프로세스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둡니다.
디자인 마케팅
모든 디자인 활동은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기반으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목적은 마케팅 목적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에 마케팅 전반의 프로세스를 먼저 이해하고 전략적 사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전술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학문이다.
사회 디자인 연구
기술, 예술, 비즈니스를 넘어 인간과 사회 영역으로 확장되는 디자인 패러다임을 살펴보고 제품, 기업, 공간으로 확장되는 디자인의 역할을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