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이란 무엇입니까?

한계효용의 법칙을 아시나요?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은 우리 삶의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다.



원하는 것을 사는 것은 언제나 즐겁습니다.

원하는 것을 사고,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은 분명 행복한 일이다.

그러나 같은 제품을 계속 소비하면 즐거움의 범위가 좁아집니다.



매일 치킨을 주문하면 꽤 빨리 질릴 것 같습니다.

오늘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 즉 이 현상입니다.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을 아시나요?

소비와 효용


유용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십니까? 일반적으로 유틸리티는 “유용”합니다.

또는 가치나 유용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경제학에서 효용이라는 용어는 약간 다르게 사용됩니다.

경제학에서 효용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유틸리티

소비자가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얻는 만족


효용이란 주어진 상황에서 제품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 만족을 의미합니다.

특정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닭고기 한 조각이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즉, 효용의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 척도가 없기 때문에 효용의 크기를 정량화할 수 없다.



같은 제품이라도 개인마다 느끼는 효용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효용 비교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효용은 개인이 특정 제품을 지속적으로 소비하거나 평균적으로 여러 제품을 소비할 때 제품 간 상대적인 만족도를 비교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효용을 이해했다면 총효용과 한계효용의 의미를 살펴보자.

· 총 효용

소비자가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소비로부터 얻는 만족(효용)의 합


총효용은 제품을 여러 번 소비하는 개별 효용의 합입니다.

(총효용=∑효용)

· 한계효용(MU)

소비자가 재화를 한 단위 더 소비함으로써 얻는 총효용의 증가

한계효용이란 한 제품을 반복적으로 소비할 때 마지막으로 소비한 제품의 효용입니다.

예를 들어 한 번에 세 마리의 닭을 먹었다면 세 번째 닭의 효용은 한계효용입니다.



이제 효용과 관련된 명사들을 정리하였으니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

이 법칙은 주어진 소득이 주어진 기간 동안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재화의 한계 효용이 감소한다고 말합니다.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은 상품 단위당 얻는 효용(한계 효용)의 증가가 감소(감소)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이 법칙은 미시경제학과 심리학의 개념으로 독일 경제학자 헤르만 하인리히 고센(1810-1858)이 창안한 이론으로 ‘고센’이라고도 한다.

센의 제1법칙’이다.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

총효용곡선과 한계효용곡선


위의 그림은 효용, 총효용 및 한계효용을 보여줍니다.



x축은 제품의 소비를 나타내고 y축은 소비에 따른 효용의 양을 나타냅니다.



5개의 빨간색 열은 각각 5개의 소비에 대한 효용을 나타내며 각 소비의 효용을 더하여 총 효용을 얻습니다(그림의 파란색 곡선). 한계 효용은 제품의 마지막 소비의 효용이며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5가지 효용 중 가장 작은 효용입니다.



소비가 증가하면 한계효용은 한계효용곡선을 따라 감소한다.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은 제품의 효용이 계속 소비됨에 따라 감소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한계효용체감의 법칙과 관련된 예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식품이다.

배가 고플 때 치킨 한 조각을 먹으면 맛있습니까? 하지만 치킨을 계속 먹어왔다면 처음만큼 맛있지는 않을 것이다.

먹으면 먹을수록 피곤한데 너무 배불러서 치킨을 보고 속이 울렁거릴 때까지 먹기 싫다.

이를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에 적용해 보자.


첫 치킨의 만족도는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치킨 한 조각은 두세 조각을 먹으면 점차 덜 포만감을 느끼게 된다.



배가 터질 때 치킨 한 조각에 대한 만족도는 0으로 수렴됩니다.

아마도 만족은 음의 값을 가질 것입니다.

닭고기를 먹는 것에 대한 만족도 감소는 닭고기 한 조각의 한계효용 감소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이 모든 상황에 항상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고전적인 예는 중독입니다.

어떤 것에 중독되면 한 가지 상품이나 서비스만 반복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에 위배됩니다.

경제학자들은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이 중독을 설명할 수 없음을 인정합니다.



등가 한계 효용의 법칙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 외에도 거슨은 한계 효용 등가의 법칙도 확립했습니다.

이 법칙은 “고센의 두 번째 법칙”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등가 한계 효용의 법칙

합리적 소비란 주어진 지출액에 대해 총효용을 극대화하는 소비를 말한다.

상품 A의 한계 효용 ÷ 상품 가격 = 상품 B의 한계 효용 ÷ 상품 B의 가격 = 상품 C의 한계 효용 ÷ 상품 C의 가격


한계효용균등의 법칙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대학 입시를 예로 들어보자.


A씨는 당장 다음 주에 중간고사를 치러야 하는 고등학생이다.

국어, 영어, 수학, 사, 수학 5과목을 듣고 싶은데 놀다보니 하나도 잘 못 배웠다.



부모님께는 평균 70점 이상이면 충분하다고 자랑했지만 속으로는 무기력했습니다.

시험이 일주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평균점수를 높일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공부 시간을 배분할 수 있을까요?


당신은 이미 답을 알고 있습니다.

그 시간은 모든 과목에 균등하게 분배되어야 합니다.

다만, 과목당 100점이 아닌 70점만 부여되도록 공부시간을 배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A는 이미 수학을 잘하기 때문에 수학에 시간(상품가격)을 투자하더라도 점수(한계효용)는 크게 오르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시간을 들여 과목을 암기하면 평균점수가 더 쉽게 오르고, 조금만 공부해도 점수를 많이 올릴 수 있다.



이와 같이 주어진 시간(= 가지고 있는 돈의 총량)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점수(= 총효용)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각 과목(= 상품)에 대한 합리적인 공부 시간(= 상품 가격) 할당은 한계효용과 같다는 것이 원칙이다.



한계효용균등의 법칙의 또 다른 예는 뷔페에서 다양한 음식을 적절하게 서빙하거나 식당에서 다양한 음식을 주문하여 서로 공유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오늘 우리가 배운 한계효용체감의 법칙과 한계효용균등의 법칙은 일상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경제현상입니다.



물론 이러한 경제 법칙이 항상 성립하는 것은 아니며 예외(중독, 개인 취향에 따라 달라지는 현상 등)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법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의 공감을 받아 법으로 인정되어 왔다.

따라서 일부 이상 현상을 설명할 수는 없지만 여전히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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