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0) 사회성 발달 – 애착

2. 사회 발전

사교성이란 개인이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사회적 상호 작용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관심이나 승인을 구하려는 의지를 의미합니다.

. 사회성 발달은 개인과 타인과의 관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 발달의 또 다른 측면은 한 개인이 출생 시부터 가족 및 사회의 다른 사람들과 사회 구성원으로서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적응할 수 있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 여기서는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콘텐츠 간의 애착과 또래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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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부착

애착이란 사람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과 맺는 강한 감정적 유대감을 말합니다.

, 일반적으로 유아는 양육자 어머니를 통해 애착을 형성합니다.

. 아기는 자신이 애착을 갖고 있는 특정한 사람과 가까워지기를 갈망합니다.

, 나는 애착 인물과 함께 있을 때 행복하고 편안함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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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사회성 발달은 출생 후 인생의 맨 처음부터 시작됩니다.

하나1년 이내에 영아와 양육자 간의 애착 형성으로 시작. 이러한 애착은 어린 시절과 성인기 전반에 걸쳐 관계와 정서적 안정에 계속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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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부착 유형

양육자와 영아 사이의 상호작용 패턴에 따라 영아의 애착 유형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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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안정 애착 유형의 아기는 엄마가 있는 한 낯선 상황에서도 낯선 사람과 잘 지냅니다.

, 익숙하지 않은 장난감을 잘 가지고 놀거나 엄마와 쉽게 떨어져서 탐색합니다.

, 유배지에서 돌아온 어머니는 환영을 받으며 매우 행복해했습니다. 낯선 사람과도 잘 지내지만 분명히 낯선 사람보다 엄마를 더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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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소란첨부 파일을 피하십시오, 아기는 엄마가 방에 있을 때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 어머니가 방을 나갔을 때 그녀는 방해받지 않았습니다.

, 엄마가 돌아오면 무시하고 피했을 뿐만 아니라 안아줄 때도 꼭 안아주지 않았다.

. 낯선 사람과 다소 사교적이지만, 때때로 그들은 어머니와 함께 있었던 것처럼 무시되거나 회피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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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삼, 소란내성 부착형, 엄마랑 있을 때도 너무 불안하고, 엄마가 떠나면 너무 불안해요.. 그러나 엄마가 돌아오면 회피형과 달리 아이는 엄마에게 연락을 할 수도 있지만,, 엄마 품에 안겨도 안정감을 찾지 못하고 화를 내고 밀어내는 이중 반응을 보인다.

. 저항 애착 유형을 가진 아이들은 엄마가 함께 있어도 낯선 사람을 매우 경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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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번째, 정리되지 않은/일관성 없는 애착 유형, 최근에 확인된 애착 유형. 간병인 학대 경험으로 인해 간병인에게 접근해야 할지 회피해야 할지 혼란,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변덕스럽습니다.

. 방을 나간 엄마와 낯선 환경에서 다시 만났을 때, 그들은 때때로 멍하고 멍한 표정을 짓는다.

, 엄마에게 다가가다가 엄마가 다가오면 갑자기 피한다.

. 또는 두 가지 유형의 행동을 모두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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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애착 스타일의 지속성과 영향

하나3세 이전에 형성된 애착 유형에 기반한 행동 특성은 아동의 가정 환경이 변하지 않으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양육자와 긍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영아는 교사 및 또래와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애착은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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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에 대한 애착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애착을 ​​형성할 수 없거나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할 수 없는 어린이는 관계 및 정서적 안정에 실패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정신 병리학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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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어린 시절에 형성된 애착의 질은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됩니다.

, 또한 이후의 사회발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는 내부작동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내부 작업 모델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지적 표현입니다.

, 이를 통해 아기는 관계에 대한 기대를 형성합니다.

. 아기는 간병인과 상호 작용하는 동안 이러한 내부 작업 모델을 개발합니다.

, 간병인이 민감하고 영아의 요구에 적절하게 반응하면 영아는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긍정적인 패턴을 발달시킵니다.

. 그러나 간병인이 영아를 무감각하거나 방치하면 다른 사람에 대해 부정적인 작동 패턴이 발달합니다.

. 아기는 또한 자신의 작업 모델을 개발합니다.

. 간병인이 민감하고 유아의 요구에 적절하게 반응하면 유아는 자신을 사랑받는 것으로 인식하고 긍정적인 작업 패턴을 개발합니다.

. 반면에 간병인이 아기의 신호를 무시하거나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면 부적절하게 부정적인 작동 방식을 만듭니다.

. 두 모델, 즉, 다른 일 패턴과 자기 일 패턴의 조합이 영아의 양육자에 대한 애착의 질에 영향을 미쳤고, 어릴 때 발달한 일 패턴이 지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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